'성남FC 의혹' 두산건설·성남시청 등 20여곳 압수수색

민주당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발언도 나와

검찰은 16일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사진은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모습.
검찰은 16일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사진은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모습.

(미디어인뉴스=최갑수 선임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해 고강도의 수사를 펼치고 있다. 부인과 아들에 이어 이른바 인디언 기우제식 수사를 펼치며 과거 조국 전 장관 가족 수사의 복사판 양상으로 흐르고 있는 모양새다.

검찰은 16일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16일 오전 성남시 분당구 소재 두산건설과 성남FC, 성남시청 등 20여곳에 수사관 등을 보내 압수 수색을 벌이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 중 기업은 두산건설 한 곳이며, 의혹 관련자들의 자택도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성남FC 후원 의혹은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2018년 두산건설로부터 55억원 상당의 광고 후원금을 유치하고, 그 대가로 2015년 두산그룹이 소유한 분당구 정자동 병원 부지 3천여평을 상업용지로 용도 변경해줬다는 것이다.

이 의혹을 수사해온 경찰은 지난 13일 이 대표와 성남시 공무원 1명에 대해 제3자 뇌물공여 혐의가 인정된다는 의견의 보완 수사 결과를 검찰에 통보했다.

이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이원석 검찰총장과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에 대한 임명을 재가하고 임명을 강행했다.

이 총장과 한 위원장은 각각 지난 2일과 5일 후보자로 국회에서 인사청문회를 마쳤으나 보고서 채택이 불발됐다. 이후 대통령실은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기한이 13일로 만료되자 14일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두고 "국회 무시이자 강압 정치횡포"라며 대통령실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럼에도 윤 대통령은 이날 임명을 강행함에 따라 이 총장과 한 위원장은 국회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없이 임명되는 12번째, 13세번째 고위직 인사가 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원석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 2022.9.16/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원석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 2022.9.16/연합뉴스

민주당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발언도 나와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뿐 아니라 이 대표의 가족에까지 검경의 전방위적 수사가 이어지자 사정당국을 향한 비판의 강도도 높이고 있다. 강경파 지도부 인사들을 중심으로 대여 강공 모드도 강화되는 흐름이다.

그러나 탄핵을 시사하는 발언이나 김건희 여사 특검론을 두고 온건파 일각에서는 회의론도 고개를 들기 시작하는 등 대여 드라이브의 수위를 놓고 강온간 노선 갈등도 분출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불구속 기소(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경찰의 기소 의견 송치(성남FC 후원금 의혹), 부인 김혜경 씨에 대한 검찰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조사에 이어 15일 장남에까지 사정당국의 칼날이 향하자 민주당은 '야당 탄압'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타깃을 딱 정해놓고 탈탈 털어서 나올 때까지 하겠다는 의도가 있지 않은 이상 이 정도로까지 할 수 있나 싶다"며 "진짜 좀 너무 무도하고 너무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고 말했다.

박성준 대변인도 이날 "검찰이 전방위적 수사를 통해 이 대표 관련된 부분을 먼지떨이하고 있는 과정인 것 같다"며 "전방위적 압박 수사로 저희가 볼 때는 정치 탄압"이라고 강조했다.

검경의 압박이 이 대표에 이어 가족에까지 뻗어나가면서 민주당은 정치탄압 프레임을 전면에 내세우며 대여 공세의 수위를 한층 높일 것으로 보인다. '김건희 특검'과 '대통령실 국정조사' 두 축으로 한 여론전에도 더욱 집중할 전망이다.

황명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주가조작, 허위경력 의혹 등에 대한 특검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62.7%로 특검은 이미 국민께 당위"라며 "국민은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의혹들을 철저히 규명하길 요구하고 계신다"며 김건희 특검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당이 대여투쟁 전면전에 나서면서 강경파 지도부를 중심으로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염두에 둔 듯한 발언까지 나오고 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지난 13일 라디오에서 "이러다가 임기는 다 채우겠느냐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고 말했고, 박찬대 최고위원은 지난 8일 긴급 최고위원회의 발언을 통해 "이 나라 최고권력인 대통령의 권력도 촛불 앞에서 내려왔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하기 바란다"고 탄핵을 시사하는 언급을 했다.

하지만 이 같은 강경 일변도에 대해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조응천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무지와 무능은 탄핵의 법적 요건이 아니다"라며 "직무집행에서 헌법 또는 법률에 위배된 점이 있어야 탄핵이 되는 것"이라고 다른 입장을 보였다.

한편 이재명 대표는 전날에 이어 16일에도 '정치탄압'에 대한 언급은 자제한 채 민생 관련 발언에만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