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독재정권 종식 위해 맨 앞에서 싸우겠다"

한동훈 비판에 '고발사주' 의혹 언급하며 "한동훈, 휴대전화부터 공개하라"

"민주당 통합비례정당과 협력 여부, 급선무 아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13일 오후 부산에서 신당 창당을 하겠다고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13일 오후 부산에서 신당 창당을 하겠다고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미디어인뉴스=이현석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자신의 고향인 부산에서 신당 창당을 선언하고 "무능한 검찰독재정권 종식을 위해 맨 앞에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이날 부산 중구 민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기에 연연하지 않고 국가위기를 극복할 대안을 한발 앞서 제시하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전 장관은 "대한민국은 지금 외교, 안보,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위기에 처해 있다"며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도약하느냐 이대로 주저앉느냐 하는 기로에 서 있다. 초저출생과 고령화로 인한 국가 소멸 위기는 눈앞에 닥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은 저성장과 양극화에 신음하고 있고 자영업자와 서민의 삶은 낭떠러지로 내몰리고 있다"며 "우리가 힘들게 관리해 온 한반도 평화가 위협받고 있고 해외 투자자들은 한반도에서의 전쟁을 우려해 투자를 회피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조 전 장관은 "급변하는 산업 생태계와 기후위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면 대한민국은 생존을 걱정해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나. 답답하다 못해 숨이 막힌다"고 했다.

그러면서 "4월 10일은 무도하고 무능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할 뿐 아니라 복합위기에 직면한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세우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완전히 다른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행동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그는 "대한민국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강소정당으로 자리매김하겠다"며 "저의 힘은 미약하지만 국민들과 함께 큰 돌을 들겠다. 그 길에 함께해 주시면 반드시 해내겠다"고 다짐했다.

민주당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중도층의 이탈에 대한 우려를 묻는 질문에 "윤정권 대 반윤정권 일대일 구도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한 뒤 "민주당 통합비례정당과 협력 여부는 급선무가 아니다"라고 했다.

'고발사주' 의혹 언급하며 "한동훈, 휴대전화부터 공개하라"

한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조국 씨 같은 분이 배지 달 수 없어야 한다'고 말한데 대해 "저에게 그 질문을 하시기 전에 본인의 휴대전화 비밀번호부터 공개하시면 좋겠다"고 맞받아쳤다.

조 전 장관은 "저에게 관심을 가져주신 한 비대위원장께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위원장이 검언유착 논란 당시 검찰에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제공하지 않은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어 조 전 장관은 "고발사주 의혹으로 문제의 고발장이 접수되기 하루 전 한 위원장은 당시 손준성 등과 단체카톡방에서 60개의 사진을 올렸는데 그 내용이 무엇인지 밝혀주면 좋겠다"면서 “문제의 손 검사를 징계는커녕 왜 검사의 꽃이라는 검사장으로 승진시켰는지 답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또한 "한 위원장은 검사 시절부터 김건희 씨와 수백 번 카톡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디올백 수령 사건에 대해 왜 입장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는 것이냐"며 "이 네 가지 질문에 답을 하시고 난 뒤 저에게 질문하시면 좋겠다"고 직격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