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수 있었는데 안 간 것"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9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런던의 한 호텔을 나서고 있다. 2022.9.19/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9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런던의 한 호텔을 나서고 있다. 2022.9.19/연합뉴스

(미디어인뉴스=최갑수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은 22일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 조문 취소 논란을 두고 "의도된, 계획된 지각"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교통 상황 등을 이유로 조문을 하지 못했다는 대통령실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조현동 외교부 1차관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18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3시 반에 공항에 내린 다음, 오후 6시 (찰스 3세 국왕이 주최한) 버킹엄 궁전 리셉션에 모습을 나타내기 전 이미 5시에 (궁전에) 도착해 있었다"라고도 했다.

즉, 오후 5시부터 6시 사이에 충분히 인근의 웨스트민스터 홀에 가서 참배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윤 대통령이 영국으로 향하는 전용기 기내에서 기자들에게 '런던에서 3개의 일정이 있는데 교통 혼잡 때문에 한두 개는 못 갈 것 같다'고 했다고 전하면서 "뭔가 알고 있었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의원은 '18일 오후 3시 이후 도착한 정상은 19일에 조문록을 작성하도록 안내됐다'고 한 대통령실 설명에 대해서는 "일왕도 늦게 도착해 리셉션 참석 후 오후 8시 반에 참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왕의 시신이 19일까지 공개된 만큼 갈 수 있었는데 안 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영국 총리가 만나자고 했는데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시간이 촉박해 못 만난다'고 했다"라며 "영국에 체류한 24시간 중 리셉션과 장례식을 제외한 22시간 동안 도대체 무엇을 한 건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