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9일, 국격 실추의 날…하나마나한 유엔 연설" 

진상규명단, 대통령실 깜깜이 예산 색출 주력…"다 더하면 1조원도 넘을 것"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시내 한 연회장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격려사를 마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2022.9.21/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시내 한 연회장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격려사를 마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2022.9.21/연합뉴스

(미디어인뉴스=최갑수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 '조문 취소' 논란에 연일 맹공을 가하고 있다.

'조문 취소' 논란을 '외교 참사'로 거듭 규정하는 한편 현지에서의 윤 대통령의 행적이 묘연하다며 '런던 실종 사건'으로 이름 붙였다.

또한 영빈관 예산 끼워넣기 논란에 윤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까지 문제 삼으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조문 취소' 논란에 대해 "처음에는 교통상황 때문이라고 했으나 시간이 갈수록 해명만 늘어갔다"며 "처음부터 끝까지 대통령실, 총리, 외교부는 엇박자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급기야 어제 대정부질문에서는 김은혜 홍보수석의 해명마저 거짓으로 드러났다"면서 "우리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늦어 참배하지 못했다고 주장한 주요국 정상의 조문 참석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영빈관 참사에 이어 조문 없는 '조문 외교'로 외교 참사가 발생했다"며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1일 1참사'를 계속 기록하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조문 실패 원인은 다음 중 어느 것이겠느냐"며 "1번 런던 현지 교통 사정, 2번 주영대사가 공석이라 영국 정부와의 소통 부재, 3번 천공 스승의 가르침, 4번 김건희 여사가 걷기 싫다고 해서"라고 비아냥하기도 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없다. 딱 윤석열 정부의 꼴"이라며 "9월 19일은 윤 대통령 내외의 참배 조문 취소로 국격이 실추된 날"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이동시간과 동선, 교통상황조차 확인하지 못했다면 외교 결례이고, 대통령실 핑계대로 영국의 문제라면 의전 홀대를 받은 것"이라며 "어느 쪽으로든 외교 무능"이라고 꼬집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2.9.21/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2.9.21/연합뉴스

"9월19일, 국격 실추의 날…하나마나한 유엔 연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도 평가절하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에서 연설하며 '유엔 무대 데뷔전'을 치렀다.

윤 대통령은 통상 각국 정상에 배정된 연설 시간인 15분보다 4분 짧은 11분간 연설을 이어갔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2017년 유엔총회 첫 연설에서 할애했던 22분의 절반이었다.

윤 대통령은 왼쪽과 오른쪽을 번갈아 바라보며 국제사회가 직면한 복합 위기를 돌파할 해법으로 '자유'와 '연대'를 제시했다.

윤 대통령이 '자유와 연대 : 전환기 해법의 모색'이라는 제목의 이날 연설문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자유'(21회)였다.

이어 '유엔'이 20회, '국제사회'가 13회씩 각각 나왔고 관심을 모았던 북한 언급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

박 원내대표는 "외교적 첫 시험대인 유엔 연설도 하나 마나 한 한가롭고 공허한 단어 조합에 불과했다"며 "한·미, 한·일 정상회담 등 남은 일정에서는 제발 더는 실책이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은 유엔 연설에서 탈(脫) 탄소를 강조하며 신재생에너지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했지만,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에는 관련 예산이 올해보다 3천억 원 넘게 삭감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국에서, 유엔에서, 전 세계인 앞에서 보인 윤 대통령의 부끄러움은 왜 대한민국 국민의 몫이어야 하느냐"라며 "국민의 인내심도 한계가 있다.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를 진지하게 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영빈관 신축 예산에 대해서도 비판이 잇따랐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어르신 경로당 예산이 35억원 정도 삭감됐다고 한다"며 "영빈관 예산을 만드느라 경로당 예산을 깎은 것은 아니냐는 의심을 안 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대통령이 계획을 철회하라고 했는데도 윤핵관 의원들은 이상하게도 영빈관 신축 문제에 집착한다"며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영빈관 신축 찬성 의원들에 대해 김핵관(김건희 여사측 핵심관계자)이라는 별칭까지 붙였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 의혹 진상규명단' 회의를 열고, 영빈관은 물론 대통령실과 관련한 '깜깜이 예산' 가려내기에도 나섰다.

임오경 의원이 정부로부터 받은 내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대통령 경호처는 용산 대통령실로 반입되는 우편물을 검색하는 기타시설(통합검색센터) 신축 예산으로 24억700만 원을 요청했다.

또 대통령비서실은 국가 사이버안전 관리시스템 구축·개발 명목으로 내년도에 20억 원의 예산을 책정했다고 문진석 의원실은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