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순방일정표 공개하며 "조문없는 조문 외교"

국힘 "장례식 참석·조문록 작성이 조문"

김의겸 "대통령 부부의 행적을 알 수 없는 18시간은 외교의 무능"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9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런던의 한 호텔을 나서고 있다. 2022.9.19/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9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런던의 한 호텔을 나서고 있다. 2022.9.19/연합뉴스

(미디어인뉴스=최갑수 선임기자) 여야는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 참석차 런던을 방문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조문 취소' 논란을 둘러싸고 정면충돌했다.

특히 국회 대정부질문 2일차인 지난 20일 외교·국방·통일 분야 질의에서 이 문제가 최대 이슈로 떠오르며 여야 간 공방은 격화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논란이 대통령실 '외교 무능'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연이틀 공세를 퍼부었다. 나아가 '조문 취소' 논란의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겠다는 태세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조문 외교'에 대한 사실 왜곡과 폄훼를 중단하라며 적극적으로 방어막을 쳤다. 대통령실과 정부도 "사실 왜곡"이라며 반박했다.

이날 민주당 민홍철 의원은 "다른 나라 정상들은 교통이 혼잡해도 걸어서라도 조문을 하는 모습이 언론에 보도되는데 국민들께서 보시기에 우리나라 대통령은 조문의 현장에 안 계신 것"이라며 "이건 사실 외교 참사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의겸 의원은 당초 윤 대통령의 조문이 계획됐던 영국 웨스트민스터홀 일대 지도와 윤 대통령 순방 일정 가안까지 본회의장 화면에 띄워놓고 조문이 취소된 구체적 경위를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웨스트민스터홀까지 도보로 이동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언급하며 "웨스트민스터홀에서 (리셉션이 열린) 버킹엄궁까지 0.8마일로 (우리 기준) 1.2km이고, 도보로 16분 거리"라며 왜 윤 대통령이 도보 이동을 하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이 "도보로 걸어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답하자 김 의원은 "그러면 마크롱 대통령 부부는 어떻게 움직였느냐"고 반문했다.

에마뉘엘 마크롱(가운데 왼쪽) 프랑스 대통령 부부가 18일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관이 안치된 웨스트민스터 궁전 방문을 위해 런던 거리를 걸어서 이동하고 있다. 런던=EPA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가운데 왼쪽) 프랑스 대통령 부부가 18일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관이 안치된 웨스트민스터 궁전 방문을 위해 런던 거리를 걸어서 이동하고 있다. 런던=EPA 연합뉴스

민주당 의원들의 공세가 이어지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민주당이 조문외교마저 정쟁으로 몰아간다"며 반박했다.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은 "외교에는 여야가 있을 수 없다"며 "조문외교마저 국내 정치적 정쟁으로 몰아가는 행태는 바꿔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조문 외교를 하겠다며 영국에 간 윤 대통령이 교통통제를 이유로 조문을 못하고 장례식장만 참석했다"며 "교통통제를 몰랐다면 무능하고, 알았는데 대책을 안 세운 것이라면 더 큰 외교 실패, 외교 참사"라고 말했다.

임오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의 조문 외교에 '조문'이 빠지는 참사가 벌어져 외교 홀대론까지 나온다"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대통령실과 정부는 야당 주장을 반박하고 나섰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뉴욕 현지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야당의 '조문 취소' 주장에 대해 "왕실과의 조율로 이뤄진 일정으로, 수많은 국가의 시간을 분배한 것"이라며 "참배가 불발됐거나 조문이 취소됐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EU 집행위원장, 파키스탄 총리, 모나코 국왕, 그리스 대통령, 트리아 대통령 등 다수 정상급 인사도 윤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조문록을 작성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당 대변인인 김의겸 의원은 서면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이 예로 든 EU 집행위원장, 그리스 대통령, 오스트리아 대통령은 이미 참배를 마치고 장례미사까지 참석한 게 언론을 통해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대통령 부부의 행적을 알 수 없는 18시간은 외교의 무능이 아니라면 대통령 부부의 '런던 실종사건'"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대정부질문에서도 윤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오후 3시 30분에 공항에 도착해 여왕을 참배하지 못한 채 오후 6시 찰스 국왕 3세가 연 리셉션이 열리기까지의 2시간 30분, 리셉션이 끝난 뒤 다음날 오전 11시 장례식까지의 16시간에 일정 공백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