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등 모두 교통 통제 조건에서 조문"

"외교 참사"…'정상회담 개최' 韓日 온도차엔 "글로벌 호구 아닌것 보여라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9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런던의 한 호텔을 나서고 있다. 2022.9.19/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9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런던의 한 호텔을 나서고 있다. 2022.9.19/연합뉴스

(미디어인뉴스=이현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20일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 참석차 런던을 방문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조문 취소' 논란에 대해 여권에 맹공을 퍼부었다.

이번 논란을 대통령실의 '외교 무능'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지적하는 모양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민은 왜 윤 대통령만 조문하지 못했는지 궁금해한다"며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운동화를 신고 걸어서 조문했다"고 비판했다.

김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을 비롯해 브라질, 우크라이나 조문 사절단도 모두 교통 통제 조건에서 조문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김 의장은 "교통 통제를 몰랐다면 무능한 일이고 알았는데도 대책을 세우지 못했다면 더 큰 외교 실패, 외교 참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2021년 영국 G7 정상회의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참석한 사진을 꺼내 들고 "우리 국민은 상당한 자부심을 느낀 바 있다"며 "그런데 1년 반이 지난 8월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한국 대통령은 기본이 안 돼 있다는 기사를 내서 한국 국민의 자존심을 상하게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가 서거 당일부터 여왕 이름에 오타를 내고 조문 외교에 조문을 빼먹는 모습을 국민은 윤 대통령이 왜 영국에 갔는지 의문을 품게 됐다"며 "윤 대통령은 유엔총회 연설과 함께 한미, 한캐나다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앞으로가 더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에마뉘엘 마크롱(가운데 왼쪽) 프랑스 대통령 부부가 18일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관이 안치된 웨스트민스터 궁전 방문을 위해 런던 거리를 걸어서 이동하고 있다. 런던=EPA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가운데 왼쪽) 프랑스 대통령 부부가 18일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관이 안치된 웨스트민스터 궁전 방문을 위해 런던 거리를 걸어서 이동하고 있다. 런던=EPA 연합뉴스

민주당 "尹대통령, 육개장 먹고 발인 본 것"…'조문 취소' 논란 맹공

최고위원인 서영교 의원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영국 측의) 홀대라면 홀대가 되지 않도록 했어야 되는 것이고, 우리 쪽 실수였다면 큰 문제"라며 "교통 통제를 감안하지 못했던 우리 쪽의 의전 문제도 있다"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이 애초 계획했던 웨스트민스터 홀 조문을 취소했다는 논란이 일자 대통령실은 런던 도착 첫날인 18일(현지시간) 진행하는 쪽으로 조율됐다가 교통 상황 등과 맞물려 하루 뒤 장례식 참석 후 조문록을 작성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의전비서관을 지낸 탁현민 전 비서관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 집중'에서 "조문은 일종의 패키지인데 윤 대통령은 육개장 먹고 발인 보고 왔다는 것"이라며 "조문은 못 하고 운구한 다음 홀로 남아 결국 방명록을 작성한 게 조문을 대체할 수 있나"라고 강조했다.

탁 전 비서관은 "외교부 장관이 대통령을 수행하지 않고, 영국 대사가 공석이어서 현장 컨트롤타워가 없는 상황에서 외교 경험이 미숙한 대통령을 던져버린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번 '조문 취소' 논란의 진상도 낱낱이 규명할 태세다. 김영배 의원은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나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대통령의) 일정, 의전과 관련한 문제"라며 "외교부에서 답변을 주지 않아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없지만 향후에 확인하겠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한일정상회담 개최를 놓고 한일 양국의 말이 다른 것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한일정상회담 (개최) 자체가 오리무중"이라며 "이제라도 한국 대통령이 당당한 외교를 해서 한국이 '글로벌 호구'가 아닌 것을 증명해 달라"고 밝혔다.

앞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유엔총회에서 한미정상회담과 한일정상회담을 하기로 합의해놓고 시간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지만,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이뤄진 첫 해외 방문 등에서 문제가 불거진 김건희 여사의 '고가 장신구 재산 누락' 의혹도 재차 상기했다.

김영배 의원은 라디오에서 "대통령실은 '자료가 없다'는 식으로 해명하고 있다"라며 국정감사를 통해 명확히 사실관계를 밝혀야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