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말엔 '보안구역' 집무실 사진 논란도

대통령실 "죄송, 경호처서 경위파악"

대통령실 집무실에 함께 한 윤석열 대통령 내외. 페이스북 건희사랑 캡처
대통령실 집무실에 함께 한 윤석열 대통령 내외. 페이스북 건희사랑 캡처

(미디어인뉴스=이현석 기자) 이른바 '김건희 리스크'가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급기야 윤석열 대통령의 '대외비' 일정이 부인 김건희 여사의 팬클럽을 통해 유출됐다는 것이다.

24일 팬클럽 '건희사랑' 페이스북에는 한 사용자가 "공지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대구 서문시장 26일 12시 방문입니다. 많은 참석, 홍보 부탁드린다"는 댓글을 올렸다. "공용주차장으로 오세요"라며 집결 장소까지 기재됐다.

방문 일시와 장소가 구체적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통상 대통령의 외부 일정은 경호상 이유로, 행사 종료까지 일정 자체가 대외비인 '경호엠바고'에 부쳐지는 것으로 알려진다.

출입기자단에 경호엠바고 조건으로 사전공지된 개괄적인 '대구 방문' 일정보다도 세부적인 동선이 팬클럽 채널에서 사실상 공개된 것이어서 경호 및 보안상 논란이 예상된다. 

더구나 재래시장 방문은 그 자체가 사전 예고되지 않은 일정이라 논란은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논란은 이번만이 아니라는 데 김건희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지적들이 따른다. 앞서 해당 팬클럽은 사진유출 논란에도 휩싸인 바 있다.

김 여사는 지난 5월 27∼28일 연이틀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을 방문했고, 관련 사진이 '건희사랑'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공개됐다.

이례적인 경로로 보안 구역 내 사진이 외부로 유출된 만큼, 이를 촬영하고 배포한 사람이 누구인지 등을 놓고 논란이 이어졌다.

'건희사랑' 회장을 지내다 회장직에서 사퇴한 강신업 변호사는 지난달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제 페북에 올린 정치적 견해는 저의 개인 의견"이라며 "요즘은 교류도 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세계일보도 김 여사가 지인들에게 "강 변호사와 저는 전혀 교류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보낸 바 있다고 보도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에서 반려견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모습이 SNS를 통해 29일 공개됐다. 2022.5.29 /페이스북 건희사랑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에서 반려견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모습이 SNS를 통해 29일 공개됐다. 2022.5.29 /페이스북 건희사랑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경호처를 통해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파악해 되풀이되지 않도록 최선의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거듭 죄송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구시당에서 행사를 준비하면서 당원, 현역의원, 보좌관 등 행사 참여를 원하는 많은 분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구시당 차원에서는 참석하려는 당원이 적지 않아서 일정이 알음알음 알려졌던 상황인 것으로 전해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정 의도가 있다기보다는 마음을 보태주려고 하다 이런 일이 발생한 거 아닌가 한다"고 덧붙였다.

'당원을 통한 유출 추정이라고 했는데, 대통령실을 통한 유출 여부도 같이 살펴보느냐'는 질문에는 "경로를 살펴본다고 하면 특정한 범위를 두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경호처장 교체 사안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가용한 부분을 찾아보겠다"며 "말씀하신 취지를 잘 알겠다"라고 답변했다.

김 여사의 주변 참모들에 대한 내부감찰이 이뤄지고 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선 "감찰이라고 하는 것은 일상적으로 이뤄지는 것이라 특별할 수 없다"며 "그 부분에 대해 알고 있지 않고 말씀드리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