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한 눈에 알아보는 독거노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

0
223

독거노인·중증장애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는 상시보호가 필요한 건강 상태 취약 노인, 중증장애인 대상으로 가스 화재 활동감지 및 응급호출버튼 등을 설치해 응급상황이 일어나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65세 이상 실제 혼자 살고 있는 노인 중 치매 또는 치매고 위험군, 장기 요양서비스 및 방문보건 서비스 등이 필요한 건강이 취약한 자,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로 독거, 취약가구, 가족의 직장·학교생활 등으로 상시보호가 필요한 중증장애인을 선정합니다.

지원되는 서비스는 △독거노인 및 중증 장애인 가정에 화재·가스 감지센서 및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하여 응급상황에 상시 대응하고 안전 확인 비주기적으로 실시 △대상자의 안부 및 욕구를 파악하여 독거노인 응급안전돌보미 시스템의 점검 및 사용법을 안내하고, 응급안전 시스템 이용사례 대한 교육 실시△실제 응급상황 여부 확인하고 사후관리 진행 △부재 등으로 인해 안전을 확인하지 못할 경우에는 이웃(이장 등)을 통해 안전 확인 조치를 할 수 있게 마련되었습니다.

신청방법은 관내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전화로 상담 및 서비스 신청을 하고 나면, 시/군/구청에서 대상자를 통합 조사해 확정을 합니다. 선정된 대상자들에게 시/군/구청에서 서비스를 실시하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나 중증장애인 응급알림서비스에 전화 또는 보건복지상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할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