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노인복지관, 독거어르신 위한 친구 만들기 프로그램 실시

0
495
사진제공=충주시노인복지관

충주시노인복지관은 독거 어르신에게 친구를 만들어드리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충주시는 독거어르신에게 믿고 의지할 수 있는 1명 이상의 절친한 친구를 만들어드려 독거어르신의 우울증 경감과 고독사 및 자살 예방을 위한 상호돌봄체계를 구축한다.

충주시내 동지역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독거어르신 중 가족, 친구, 이웃공공기관 등과의 사회적 관계가 단절되거나 위축된 독거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며 기관에서 추천을 통해 조기 선발한다. 이후, 담당 사회복지사가 가정방문하여 초기면접 및 선별조사를 통해 사업 대상자를 선정한다.

시는 사업 대상자를 은둔형 고독사위험군, 활동제한형 자살위험군, 우울형 자살위험군으로 구분하여 맞춤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외부인과 사회적 관계를 전혀 하지 않는 은둔형 외톨이는 은둔형 고독사위험군에 속하며 신체장애나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외부활동과 일상생활동작(ADL)에 제한이 있는 어르신은 활동제한형 자살위험군에 속한다. 우울형 자살위험군은 자살시도 경험이 있거나 자살시도 위험이 높은 어르신을 선정한다.

충주시는 프로그램을 통해 독거 어르신 가정 방문을 통한 개별 서비스 및 긴급생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음식을 활용한 푸드테라피, 생활용품을 활용한 미술치료, 친구들과 자조모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독거 어르신들이 건강한 사회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