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휴면재산 찾아드립니다’ 고령층을 위한 찾아가는 휴면재산 지급 서비스 실시

0
413
사진제공=금융위원회

고객 휴면재산을 찾아 주기 위한 금융권 노력이 지속되고 있으나, 고객의 연락처 변경 등 금융회사와의 장기 미접촉 등으로 휴면재산은 지속적으로 발생되어 누적되고 있는 실적이다.

여기서 특히, 고령층 보유 휴면재산은 3,085억원으로 고령층이 보유한 휴면재산이 적지 않은 수준으로 밝혀졌다.

금융위원회와 보건복지부는 올해 말까지 노인돌봄기본서비스를 연계하여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고령층 휴면재산 조회·지급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소득·주거·건강·사회적 관계가 취약한 독거노인 대상 안부확인, 생활교육, 보건복지서비스 연계 및 정서지원을 위해 이같은 서비스를 진행한다.

만 65세 이상 취약 독거노인 약30만명에 대해 생활관리사가 정기적으로 직접 방문 및 유선을 통해 진행되며, 이들이 신청서를 서민금융진흥원이나 각 금융권 협회에 제출하면 진흥원과 각 협회는 개인정보로 휴면재산을 조회한 뒤 문자 등을 통해 결과를 알려주게 된다.

본인이 직접 금융회사 지점을 찾아 돌려받는 것이 원칙이지만, 거동이 많이 불편한 경우 등에 한해 비대면 본인 확인 후 지급이 가능하다.

내년 중에는 서비스 운영실적을 점검하고 평가해 관련 절차 등을 보완하여 지원 대상을 고령층 및 장애인 전반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