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약국’에 대해 아시나요?

0
357
사진제공=강동구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우리동네약국 15개소를 세이프약국으로 지정하고, 원하는 주민에게 세밀한 약력관리와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현대사회가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만성질환자의 의료비와 약물오용률이 함께 증가하고 있으나, 정확한 약물사용 관련 정보는 제공되지 못하고 있어 동네에서 가까운 기본적인 건강·보건 지식을 갖춘 약사가 상주하고 있는 약국을 활용한 ‘세이프약국 사업’을 추진한다.

세이프약국은 환자의 개인정보 동의를 거쳐 환자가 지속적으로 복용하고 있는 약품과 비처방약품, 건강기능식품 등에 대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종합상담을 실시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환자의 신체 상태에 따라 약물 유해반응이 생길 불필요한 약을 걸러주고, 오남용을 예방하며, 피할 음식이나 올바른 복용법, 보관법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해준다.

또한 우울증으로 의심되는 환자는 의료기관과 강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하여 자살예방 상담을 받도록 권유하도록 하며, 흡연자에 대해서는 금연 필요성을 조언하고 금연의지자에게는 강동구보건소 금연클리닉 연계 등 주민 밀착형 금연서비스도 제공한다.

상담은 5회를 기본으로 하며, 추후관리가 필요한 주민에게는 추가 상담이 진행된다.

세이프약국은 강동보건약국(성내동), 온누리모세종약국(고덕동), 천사약국(천호동), 경희프라자약국(천호동), 온누리부부약국(둔촌동), 큰사랑약국(암사동), 동아약국(천호동), 월드팜약국(둔촌동), 파란약국(성내동), 박선영약국(명일동), 위드팜천사약국(길동), 푸른약국(천호동), 수약국(암사동), 준온누리약국(암사동), 호원엠약국(성내동)으로 총 15군데이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