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냉방기 사용으로 폐렴균 노출 위험… 만 65세이상 폐렴구균 무료예방 접종

0
648
사진제공=계룡시

충청남도 계룡시 보건소에서 65세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무료예방 접종을 연중 시행하고 있다.

접종백신은 23가 다당질백신(PPSV23)으로 평생 1회 접종만으로도 폐렴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만 65세 이후 다당질 백신을 접종한 경우에는 재접종이 불필요하다. 다만, 기존에 13가 단백접합백신(PCV13)을 접종한 경우에는 23가 다당질 백신을 추가 접종하면 면역력 증대에 효과적이니 접종하는 것이 좋다.

폐렴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지만 연일 무더위에 에어컨 등 냉방기의 사용으로 실내외 온도 차가 크고 세균, 곰팡이 등 바이러스 번식이 활발해져 면연력이 낮은 고령자들의 경우 폐렴균에 노출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폐렴으로 인한 65세 이상 노인의 사망률은 65세 미만인 사람보다 70배 이상으로 높아 건강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꼭 권고하고 있으며, 노인들이 폐렴에 걸리면 뇌수막염, 패혈증 등 다양한 질환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고 회복도 더디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폐렴구균 무료 접종대상자는 1954년 이전(1954.12.31.) 출생자이며, 무료접종은 보건소에서만 가능하다.

접종대상자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지참한 후 보건소로 방문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감염병관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